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찌니의 블로그 Season 5
Apple Game Center 본문
1. Apple Game Center
iOS 4.0에 들어가는 시스템으로서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 등 터치 기반의 애플 제품에 Social Gaming Network를 추가하는 서비스.
2. 서비스 구성
A. Invite Friends
iPhone 주소록 또는 SNS 서비스의 주소록과 연계하여 현재 즐기고 있는 게임 어플리케이션 (게임 센터에 포함된) 실행시 해당 게임 플레이 내용을 기반으로 초대할 수 있음. 초대 형태는 게임센터 접속자 (WiFi / 3G 망 연결을 통한 접속 허용자) 로 예상
B. Buddy(Messenger)
현재 App기반으로 제공되고 있는 Whatsapp, 카카오톡 등 Instant Messenger 들의 기능을 제공. 또한 Buddy List, 접속 여부등을 제공하여 실시간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제공이 가능
C. Make Matching
게임센터에서 제공하는 게임을 플레이 중 파티플레이와 같은 네트웍플레이를 진행을 하려 할 때 자동으로 매칭을 시킴으로서 Multi Play를 지원하는 서비스
D. Leaderboards
해당 게임서비스를 즐기는 플레이어들의 Score, Grade, Points 등 상대적인 기준에 의해 매겨지는 Raking 서비스
E. Achievements
자신의 플레이를 통해서 획득한 Trophy, Emblem 등 업적달성, 플레이 목적과 기록의 소유 등을 기반으로 제공 되는 서비스
현재 공개된 내용이외에서 수 많은 API를 통해서 새로운 서비스들을 창출해 낼 것으로 예상
3. 기존 SNS 와의 차이점
A. WiFi 뿐만이 아니라 3G망을 이용하여 언제 어디서나 소셜 게이밍 네트워크에 참여할 수 있음
B. 새로운 게임이 아닌 기존의 게임을 애플에서 제공하는 Game Kit API를 이용한 업데이트를 진행하면 Single Play 기반에서 Network Game 기반으로 제공이 가능
C. 기존에 구축된 게임서비스(Game, Entertainments) 카테고리에 50,000 개 정도의 서비스가 바로 SNG 기반으로 제공이 가능
D. HD급 해상도 지원에 Portable 이라는 휴대의 간편성을 제공하여 기존 포터블 게임기, Movie Player 시장을 대체
4. Game Center 접근 방법
애플에서 제공되는 iOS 4.0 SDK에 포함된 게임키트 API(GameKit APIs)로 개발시 Game Center에 등록 가능.
(정확한 Guide/Reference 가 없는 관계로 사실 여부 확인이 힘드나 앱개발자들의 의견은 최초 등록 필드의 추가와 애플의 어플 심사시에 확인하여 등록 될 것으로 예상)
5. Game Center의 파급력
애픓은 게임센터를 통해서 기존 휴대용 게임 시간을 뒤흔들 수 있는 위치에 오를 것으로 예상. 기존 휴대용 게임기보다 10배 많은 타이틀을 보유하고 있고, 4,200만명 (아이폰 : 2,100만 / 아이팟 : 1,500만, 아이패드 : 750만) 의 잠재적인 소셜 게이밍 유저군을 보유한다는 것은 일대 지각변동이 일어날 수 있는 파급력을 가지고 있음. 특히 기존 포터블 게임기에서는 지원하지 않는 3G 망을 이용함으로서 접근 장벽을 최소화 하였다는 것이 가장 큰 파급력임.
6. 런칭시기
6/21 iOS4.0 제공에는 포함이 되나 실질적인 서비스는 하반기(연말 즈음)로 예상
7. Game Center에 따른 영향
A. Apple Platform에 종속화
현재 Mobile Web 기반의 시스템들이 SDK를 통해서 App화가 가속될 것으로 보이며, 결재, 커뮤니티, 인증 등 플랫폼 기반을 사용함으로서 Apple에 종속화가 될 것으로 판단
B. SNS 서비스이 결합
기존의 Twitter, Facebook 등의 SNS 서비스 들과 경쟁이 펼쳐질 것으로 예상되나 이들과의 공존을 통한 Win-Win 역시도 가능할 것으로 보임. 그러나 Farmvill, Mafia War 와 같은 페이스북 킬러 SNG 들이 Apple에 App으로 제공될 예정이므로 페이스북보다는 애플의 Game Center를 통한 서비스 접근이 높아질 것으로 추측됨.
C. iAd, in app purchase 활성화
4200만이라는 거대한 서비스 잠재 인원을 통해 iAD, in app purchase 등으 수익 서비스 모델이 활성화 될 것으로 예상
D. Network 기반 게임 가속화
안정적인 Apple Platform 기반으로 멀티플레이가 가능한 Network Game 개발이 가속화 될 것으로 예상. 특히 MMORPG와 같은 형태의 Online Game의 개발이 증가할 것으로 보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