찌니의 블로그 Season 5

리니지 스텟 업데이트 본문

Game & Hardware

리니지 스텟 업데이트

[찌니] 2008. 7. 14. 23:23



아래 글은 리니지 공식 홈페이지에 후기로 작성한 글이다. 이번에 리니지에서 대규모로 업데이트가 있기에 현재 즐기고 있는 나로서는 민감할 수 밖에 없다. 이에 글로 정리해 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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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어레인(Arain)서버에서 게임을 즐기고 있는 다크엘프 플레이어입니다. 이번 스테이터스(이하 스텟) 이벤트를 통해 기존의 획일적인 스텟에서 자신만의 색깔을 낼 수 있는 다양한 타입의 캐릭터 생성이 가능하게 되어 게임 플레이를 즐길 수 있게 되어 게임을 즐기는데 선택의 폭이 넓어졌다고 생각을 합니다.

 

물론 모두를 만족할 수 있는 변화는 없습니다. 어떤 분들은 피해를 입게 되고, 또한 어떤 분들은 소외를 받게 되는 것이 바로 변화입니다. 이러한 분들이 최소화 될 수 있도록 좀더 보완되고 체계적인 스탯 변화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을 가지고 본문을 시작하려 합니다. 참고로 현재 리니지는 10년째 즐기고 있으며, 레벨은 개인적인 사정으로 인해 아직까진 저렙(다크렙) 밖에 되질 않습니다. ^^; 그렇기 때문에 조금은 억지 주장을 담을 수 도 있으니 이해를 해주셨으면 합니다.

 

 

 

1. 어떠한 베이스 스탯으로 시작할 것인가?

기존에 많은 고수분들께서 다크엘프의 베이스 스텟에 대해서 자세한 정보를 많이 알려주셔서 크게 다른 내용은 없을 듯 합니다. 분석을 위해 세운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성장의 기준은 73레벨

     HP / MP 증가량은 베이스스탯 기준

     최소 HP를 확보하기 위해 콘(CON) 수치는 최소 12로 조정

     덱스(DEX) 수치는 렙방어구를 위해 가능한 18에 맞춤

     위즈(WIS) 안정 버전은 MP 증가량에 +α 가 존재

 

다크엘프의 베이스 스텟에 따른 분류는 힘 다엘, 위즈 다엘, 콘 다엘, 균형 다엘 총 4가지로 임의 분류 하였습니다. 그 세부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STR) 다엘

 

 

사용자 삽입 이미지




베이스

(STR) : 18 / (CON) : 12

- 근거리 명중 : +2

- 근거리 데미지 : +2

- 최대 HP 증가 : +2

- HP 회복 증가 : +1

- 최대 소지 무게 : +4

HP/MP

HP 평균 증가량 : 12.5

MP 평균 증가량 : 3.5

73레벨 예상 HP : 876 ~ 949

73레벨 평균 MP : 219 ~ 292

(※ 위즈 안정 버전은 MP +α 있음)

성장

<만힘 버전>

- STR : 35

- DEX : 18

- WIS : 13

- MR : 46%

 

<위즈 안정 버전>

- STR : 25

- DEX : 18

- WIS : 23

- MR : 93%

 

베이스 스텟이 힘(STR) 다엘의 경우에는 근거리 명중 +2와 근거리 데미지 +2를 획득을 통해 최고의 타격치를 가지고 시작하는 타입입니다. 이를 통해 전투 또는 사냥에서의 우위를 점하기 위한 캐릭터라 할 수 있습니다.

 

-       만힘 버전

: 1 vs 1 에서 (요정, 법사 제외) 최고의 기량을 발휘하기 위한 다크엘프 입니다. 또한 어느 정도의 마법 방어구 (쌍멸마, 마투, 마망, 10주년 목걸이 등)를 갖출 경우 MR 100% 넘기기 때문에 사냥에서 최고의 효율을 가지게 됩니다.

 

-       위즈 안정 버전

: 전투에 최적화 된 다크엘프 입니다. 비록 만힘에 비해 힘은 부족하지만, MR 141% 이상의 획득을 통해 쌩캔의 위험에서 벗어났기 때문에 다수 vs 다수의 전투에서 유용한 효과를 가지게 됩니다. 또한 부족한 힘을 만회하기 위해 더블 브레이커와 쉐도우 팽 마법을 좀더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MP 회복률이 뒷받침 됩니다.

 

 

 

 

 

 

위즈(WIS) 다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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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이스

위즈(WIS) : 16 / (CON) : 12

- 최대 HP 증가 : +2

- 최대 MP 증가 : +1

- HP 회복 증가 : +1

- MP 회복 증가 : +1

- MR 보너스 : +4

- 최대 소지 무게 : +4

HP/MP

HP 평균 증가량 : 12.5

MP 평균 증가량 : 6.5

73레벨 예상 HP : 876 ~ 949

73레벨 평균 MP : 438 ~ 511

(※ 위즈 증가로 인해 MP +α 있음)

성장

<위즈 안정 버전>

- STR : 25

- DEX : 18

- WIS : 23

- MR : 97%

 

베이스 스텟이 위즈(WIS) 다엘의 경우에는 MR 보너스와 많은 MP량을 가지고 시작하는 타입입니다. 이를 통해 MR 141% 이상의 획득을 통해 쌩캔의 위험에서 벗어났기 때문에 다수 vs 다수의 전투에서 유용한 효과를 가지게 됩니다. 또한 부족한 힘을 만회하기 위해 더블 브레이커와 쉐도우 팽 등 각종 마법을 좀더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MP 회복률 뒷받침 됩니다. 그리고 충분한 MP량으로 인해 다크엘프의 일격필살이라고 할 수 있는 파이널 번 마법에서 상당한 타격을 입힐 수 있습니다.

 

 

 

 

(CON) 다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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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이스

(CON) : 18

- 최대 HP 증가 : +2

- HP 회복 증가 : +2

- 최대 소지 무게 : +1

HP/MP

HP 평균 증가량 : 15.5

MP 평균 증가량 : 3.5

73레벨 예상 HP : 1095 ~ 1168

73레벨 평균 MP : 219 ~ 292

(※ 위즈 증가로 인해 MP +α 있음)

성장

<힘 다엘 버전>

- STR : 32

- DEX : 18

-. WIS : 10

- MR : 46%

 

<위즈 안정 버전>

- STR : 19

- DEX : 18

- WIS : 23

- MR : 93%

 

 

현재의 다크엘프의 추세인 콘(CON) 다엘의 경우에는 많은 HP를 바탕으로 안정적인 플레이를 즐기기 위한 타입입니다. 이로 인해 솔로잉 플레이시에는 안정적인 HP 유지를 통해 원활히 즐길 수 있고, 파티플레이시에는 보조탱커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번 스텟 이벤트에서의 핵심인 베이스 스텟 보너스를 획득하지 못하기 때문에 2% 부족한 캐릭터가 아닐까 합니다.

대신 초보 유저들 또는 컨트롤이 살짝 부족한 분들에게는 추천할만한 캐릭터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남들 보다 더욱 강력한 장비를 구할 수 있다면 부족한 2%를 채울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균형(BALANCE) 다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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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이스

(STR) : 16 / 위즈(WIS) : 12 / (CON) : 12

- 근거리 명중 : +1

- 근거리 대미지 : +1

- 최대 HP 증가 : +2

- 최대 MP 증가 : +1

- HP 회복 증가 : +1

- MR 보너스 : +1

- 최대 소지 무게 : +4

HP/MP

HP 평균 증가량 : 15.5

MP 평균 증가량 : 5.5

73레벨 예상 HP : 876 ~ 949

73레벨 평균 MP : 365 ~ 438

(※ 위즈 증가로 인해 MP +α 있음)

성장

<만힘 버전>

- STR : 35

- DEX : 18

- WIS : 13

- MR : 47%

 

<위즈 안정 버전>

- STR : 25

- DEX : 18

- WIS : 23

- MR : 94%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서 새롭게 탄생할 가능성이 있는 캐릭터가 아닐까 합니다. 적절한 공격력, 적절한 HP, 적절한 MP 모두를 가질 수 있기 때문에 균형적인 플레이를 즐기기 위한 타입니다. 이번 스탯 업데이트로 인해 HP, MP 증가량이 안정화 되고 상향되었기 때문에 어떠한 상황에서도 전천후로 발휘할 수 있는 캐릭터가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그러나 올라운드 플레이어의 단점이라는 확실한 자리매김을 할 수 있는 무엇인가가 부족하기 때문에 조금은 아쉬움이 남습니다. 그러나 리니지는 혼자 하는 게임이 아니라 함께 하는 게임이기 때문에 이는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2. 맺음말

다크엘프는 조용하게 적들을 섬멸하는 강력한 암살자의 모습을 모티브로 그리고 있습니다. 기사보다는 약한 체력을 지녔지만, 좀더 강력한 한방으로 적들을 공포에 떨게하는 그것이 바로 다크엘프의 진정한 모습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이번 스텟 이벤트를 통해서는 이러한 다크엘프가 좀더 다양한 모습으로 성장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게 된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베이스 스텟 보너스는 처음 생성시에 다양한 수치를 부여함으로써 a++ ++a의 차이점을 보이게 된 것이 아닌가 합니다.

 

a++ ++a 은 프로그램 언어 중 하나인 C언어에서 사용되는 문법으로서 다음과 같은 차이점이 있습니다.

 

-       a++ : 해당 행이 끝나고 나서 a=a+1 이 반영

-       ++a : 해당 행에서 a=a+1이 반영된 상태에서 현재 행 수행

 

, 기존의 리니지는 a++ 이고, 이번 스텟 이벤트로 인해 적용될 리니지는 ++a 라는 뜻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즐긴 드래곤볼에서 베지터가 했던 말이 딱 이번 업데이트를 대변하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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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지터 : 사이어인은 태어나면 바로 전사의 소질을 검사하지. 그때, 너처럼 수치가 낮은 쓰레기들은 이런 강한 적들이 없는 별로 보내지는거야. 말하자면, 넌 낙오자라는 거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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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오공 : 그 덕분에 난 지구에 왔지. 정말 감사할 일이야. 게다가 낙오자도 필사적으로 노력하면 엘리트를 능가할 수 있을지도 몰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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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지터 : 크크큭. 재미있는 농담이군. 그럼, 노력만으로는 아무리 해도 초월할 수 없는 벽이 있다는 걸 보여주마.

 

여기에서 말하는 노력만으로는 아무리 해도 초월할 수 없는 벽이 바로 베이스 스텟 보너스가 아닐까요?

최초 힘 18과 레벨업 스텟을 통한 힘18은 이제 근접공격 성공과 근거리 데미지가 다르게 되었습니다. , 같은 18이어도 태생이 다르다는 것이겠죠.

 

 

그리고 이번 스텟 변경이 업데이트가 될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추세로 변경이 되지 않을까 예상해 봅니다.

 

-       장비 업그레이드 촉진

: 비슷한 스탯에 비슷한 HP / MP를 가지기 때문에 서로간의 힘의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서는 더욱 강력한 무기, 더욱 튼튼한 방어구가 승패를 좌우하게 될 것으로 예상

 

-       스탯 옵션이 붙는 아이템의 강세

: 기존 스텟들이 상향이 되기 때문에 이 부분에 더욱 강화를 위한 스텟 옵션이 붙는 아이템들이 강세를 나타내지 않을까 예상

 

 

 

그러나 이번 이벤트에서 여전히 부족한 점은 눈에 띌 수 밖에 없는 듯 합니다.

 

-       몇몇 타입으로 한정되는 캐릭터 스텟

-       기존 몇몇 유저들에게 피해가 당연시 되는 적용

-       베이스 스텟의 차별화 미비

-       일부 스텟의 비효율성

-       타 클래스와의 불균형

 

위의 문제는 좀 더 보완하고 체계적으로 풀어나가야 하지 않을까요? 특히 베이스 스텟으로 다양한 캐릭터가 생성될 수는 있으나 그 차이점이 너무나 미약하기 때문에 결국은 기존과 큰 차이가 나지 않을까 하는 아쉬움이 많습니다. 이에 좀 더 베이스 스텟의 차이를 다양하고 차별화가 확실할 수 있도록 제공을 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1 2, 2 2 4주간의 테스트는 많은 사람들에게 환호와 좌절을 안겨주었습니다. 아직은 조금 부족한 스텟 업데이트. 먼저 본섭에 적용하고 조금씩 고쳐나가기 보다는 좀더 안정화 최적화를 만들고 이 완성작을 본서버에 업데이트 했으면 합니다.

 

 

 

 

리니지에서는 사냥과 전투()는 플레이의 근간을 이루고 있습니다. 어떠한 유저는 조용하고 묵묵하게 사냥만을 하면서 자신의 캐릭터의 성장에 뿌듯해 할 수 도 있는가 하면, 또 다른 유저는 다른 유저들과의 대결에서 승리를 통해 뿌듯해 할 수 도 있습니다. 또 다른 유저들은 함께 공성을 통해 성 획득이라는 목적 달성을 위해 매진할 수 도 있는 것입니다. 그만큼 리니지에서는 각양 각색의 다양한 사람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가상 세계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사람들이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꺼리들을 제공해 주셨으면 합니다.

이상 긴 글 읽어주시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

 

 

 

 

PS : 곧이어 힘 스탯의 차이에 따른 타격치를 분석해 보려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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